티스토리 뷰

반응형

오늘은 차량 배터리 교체 방법을 써보려고 해요

차량 구매한지 벌써 5년이 되었어요. 보통 2-3년에 한번씩 갈아야 한다고 하는데

정말 많이 버티고 버티었죠.. 얼마전부터 조짐이 조금씩 보이기 시작합니다

시동을 켰더니 틱틱틱틱  소리가 나오면서 시동이 안결려요

배터리 교체를 하려고 집앞 정비소에 갔더니 비용이 13만원 가량 달라고 하네요 ㅎㅎㅎㅎ

싸게 살수 있는 방법을 찾다가 혼자 교체를 해보자고 결심했죠

 

배터리 싸게 사기

저는 11번가 싸군배터리에서 싸게 샀어요

카니발 기준으로 6만원이하로 구매하시면 잘산듯 해요

배터리 판매하는곳은 많으니 열시밓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ㅎㅎ

온라인으로 구매를 하게 되면 보통 기본공구를 대여를 해주는곳이 많답니다

공구를 별도로 구매 안해도 가능해요

 

배터리 교체 방법

1. 차량의 시동을 끄고, 본네트를 열어줍니다. 본네트 스위치는 보통 운전석 좌측하단부위에 있어요

2. 우선 주문한 배터리가 정확하게 배송이 되었는지 확인해요 저는 올뉴카니발이라 "델코 DK90L" 을 주문했어요

차량마다 배터리 종류가 달라서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3.에어덕트 분해를 해줍니다.

4. (-)단자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풀어낸 (-)극은 차체에 걸쳐놓습니다

5. (+)단자의 나사를 풀어줍니다. 가운데 나사만 풀어주면 됩니다. (+)극은 차제에 닫지 않도록 헝겁이나 스티로폼 같은걸로 받쳐서 빼놓습니다. 

6. 배터리 앞쪽의 고정나사를 풀어줍니다. 나사를 잃어버릴수 있으니 풀고나서 고정쇠랑 나사를 같이 들어서 뺍니다

7. 구매한 배터리에서 청테이프를 떼내서 기존에 사용하던 배터리구멍에 똑같이 붙여놓습니다.

8. 구매한 배터리를 배터리 거치대 바닥에 다시 장착합니다.

9. 조립은 역순으로 하면 됩니다.

배터리거치대 고정쇠를 조립합니다. (+)단자를 연결하고, (-)단자를 연결해줍니다.

 

IBS 센서 초기화

ibs 초기화를 하려면 최소 4~5시간은 걸려요

1. 시동을 끄신 후 운전석 좌측하단의 퓨즈박스를 열어줍니다. 퓨즈박스 안을 보면 ON, OFF 스위치가 있어요

ON => OFF 로 변경합니다. 

2. 차문을 닫은 후에 리모컨으로 차량의 문을 닫아줍니다. 4~5시간이 지나고 나면 리모컨으로 문이 안열릴수도 있어요

그때는 차키를 가지고 운전석 문을 여시면 됩니다.

3. 5시간 정도 지난 후에 문을 열고 들어가신다음 OFF=> ON으로 변경하시고 차시동으로 거신후에 주행을 하시면 됩니다

그럼 IBS 센서 초기화 끝

 

팁을 드리자면 저같은 경우에는 밤에 OFF로 변경해놓고 아침에 일어나서 ON으로 변경 후 주행을 하였답니다.

배터리 교체 시간은 대략 20분~30분 가량 된거 같아요. 처음이라 조금 헷갈려서 시간이 지체 되었는데

다음에 하게 되면 10분정도면 교체가능할거 같아요

배터리 교체 비용은 택배비 포함 6만3천원 정도 들었어요 정비소 견적대비 절반가량 절약했죠 개이득 ㅎㅎㅎ

여러분도 도전해보세요 어렵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